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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QI 교수자의 특성 직업전문학교설립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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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QI 교수자의 특성 : 홈페이지 링크
각 대학마다 교과목 포트폴리오 작성이 확산되면서 교과목 포트폴리오 항목 중의 가장 중요한 CQI 보고서를 소개한다.

CQI 보고서의 CQI 는 "Continous Quality Improvement"의 약자이다.

즉, 지속적인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한학기 수업을 마무리 한 후 뒤돌아보면서 교수 자신의 수업 전반을 성찰하고 문제점이나 잘된 점들을 살펴보고 이를 차기 수업에 어떻게 반영하면 좋겠는지 계획을 세우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공학교육에서는 12가지의 학습성과를 수업에 통합시켜야 하기 때문에 수업하는 교과목이 어떠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제시해야 한다. 이것이 CQI 보고서의 1번 항목인 교과목 학습성과라고 보면 된다.

2번 항목인 강의진행방식은  해당 교과목을 진행한 수업방법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된다.

3번 평가방법은 수업을 운영하면서 활용되었던 다양한 평가방법들을 제시해 주면 된다.

4번 수강생의 학업성취도는 학기만 학점을 기준으로 평점의 분포 빈도와 백분율을 제시해 주면 된다. 이와 더불어 전체적인 평균학점도 함께 제시하도록 되어 있다.

5번 수강생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 분석은 대부분의 모든 대학교에서 강의평가는 의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들 내용을 종합하여 수강생들이 해당 교과목의 수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제시하면 된다.

6번 학습성과별 수업운영 내용은 1번 항목에서 12가지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 관련있는 학습성과라고 제시한 항목을 중심으로 해당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 어떤 수업내용과 방법,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을 활용했는지 작성하면 된다. 이와 같은 작성은 성과중심의 교육을 표방하는 공학교육의 철학을 담고 있는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7번 강의평가 및 평가결과 활용방안이다. 강의 수행 후 강의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 담당교수 스스로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으로써 해당 내용에는 강의계획서 실행도, 강의내용의 참신성, 과제물 피드백 활성화, 교수방법 및 평가방법 개선 노력, 휴강 및 결강에 대한 보충방안, 학습성과 달성 여부 등 다양한 교수 스스로의 성찰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또한 이와 같은 성찰을 토대로 차기 강의에서 어떻게 활용할지를 작성하면 된다. 즉, 이번학기 가장 잘된 점을 극대화시키거나 발전시킬 방안, 잘못된 점을 개선할 방안, 이번학기를 통해 얻은 새로운 아이디어 중 향후 수업에 적용해 보고 싶은 점, 그리고 수업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학교 지원사항이나 요청사항 등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된다.

◾홈페이지 참조 -http://www.ehrs.or.kr

◾출처 :  #국가직무능력융합개발원 자료원

◾상담문의 : 02)2063-7205 대표 이덕남